분류 1903년생 1926년 사망 요코하마시 출신 인물 일본 제국의 인물 한국의 외국인 독립 운동가 건국 훈장 애국 장무 국적자들의 독립 운동가
2. 평생[편집]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사에키 분이치는 히로시마현 아키군의 사족가의 출신으로 일본 제국 경찰에 근무해, 야마나시현 히가시야마나시의 기구에 머물러 농민의 딸이었던 가네코 토쿠노와 아버지는 어머니 외에 다른 여성과 불륜 관계를 맺는 등 가정의 돌파를 하지 않았고, 결국술 장소를 전전하는 불쾌한 가정 환경 속에서 자랐다. 부모님이 정식으로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이라 사생아에서도 변하지 않았던 문자는 출생신고도 되지 않고,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조차 없었다. 그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호적에 없다는 이유로 비국민 취급을 받으면서 큰 상처를 입었지만 이것이 후일 문자가 아나키스트가 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실은 아내와 아이들을 호적에 올려주지 않았고, 문자의 어머니가 사생아라도 호적에 올린다는 것도 체면상이라고 반대한 데다가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대신 뭔가를 가르치는 일도 없었고 직장에서 짜낸 뒤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댄 아버지는 처제(후미코 이모)와 눈이 맞고 불륜을 저지르고 가출해, 어머니도 여러 다른 남자와 동거하기 시작했다. 분코는 이 과정에서 아버지의 가정내 폭력을 목격하고 어머니의 동거남들에게 학대와 절도를 당하는 등 고생했다. 한층 더 갈수록 어려워지는 형편에 세간세를 팔아 생활한다 더 팔리지 않게 되면 집에 남은 「마지막 것」(본인의 표현이다)이 되어 어머니의 손안에 유녀로서 팔리고 있었던 적도 있었다. 생각에서 멈춘 정도는 아니고, 실제로 인신매매업자 앞에 아이를 데려갈 때까지 했지만, 그래도 마지막 순간에 어머니가 마음을 바꾸면서 매춘부 신세는 면했다.
후미코가 8세 때, 어머니가 재혼하면서, 아버지 고바야시 나가요시의 고향, 야마나시현 기타토류에 가, 이때, 이부 여동생이 태어났지만, 어머니는 이 남자와도 곧바로 헤어져, 아저씨와 함께 어머니의 야나기코. 같은 군 마키오카, 현 야마나시시에 가서 자랐다. 어머니는 잡화 가미고야 쇼헤이와 재혼하면서 문자를 놓아가는 바람에 결국 어머니에게도 버려진 문자는 외삼촌의 집에 맡겨 자랐다. 그리고 9살 때 아이가 없었던 이모(아버지의 여동생) 사에키가메가 결혼한 남자, 즉 소모부 이와시타 케이세이로의 집에 입양되기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겨우 호적을 얻는 것은 했지만, 부모가 아닌 외조부의 5여자로 입적했다. 그러나 사위의 집에 살고 있던 문자의 친할머니는 손녀를 조선에 데려오는 과정에서 거친 환경에서 자라며 말이나 행동을 정중하게 할 수 없고, 성격도 왜곡된 적이 있는 문자의 모습을 보고 실망하고(그것은 문자의 잘못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입양 「뭐, 조금 아는 집의 아이입니다. 뭐 너무 가난한 집의 아이이므로, 예의 바르게도 모르고, 말과 같은 것도 얼마나 상쾌한지 얼굴이 뜨거워집니다만 너무 불쌍하게 데려왔습니다」 문자가 듣기 전에 문자를 본 옆 여자에게 말했다. 파견된 후, 학교의 성적표 등 공식 서류에 적힌 이름은 어느새 「이와시타 후미코」에서 「가네코 후미코」로 원상 복구되어 버렸습니다. 코모브와 코모는 조선총독부 철도국에서 근무해 사망사고 책임을 지고 사직한 뒤 조선에서 지주로 살았으나 이들도 마찬가지로 문자를 조카로 인정하지 않고 때때로 모욕을 주거나 정신적으로 학대했다. 주변에서는 이것을 몰랐지만, 코모네의 집이 그 지방 유지였기 때문에, 이웃도, 다른 친척도, 학교의 교사도 모두 모르는 척을 할 만큼 아무도 항의하지 않았다고 한다.
문자를 데려간 당시 약속한 상급학교까지 보내겠다는 이야기도 없었기 때문에, 그래도 초등학교까지는 졸업시켜 주었지만, 이것도 문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 가정이라면 수업료가 높은 것도 아니다. 아이들과 같은 아이로 취급되어 음식을 받는 등 따뜻한 환대를 받게 된다. 당시 조선인들이 일본인을 잘 보아서는 안 되었지만 학대받고 굶주린 아이까지 일본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척하지 않았던 것이다. 1917년, 도에 공립 고등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문자는 약 2년간 완전히 식모에 전락해, 가사로 생활해 1919년에 조선에서 일어난 운동을 목격해, 「권력에 대한 반역 정신이 일어나기 시작해, 타인의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감정이 가슴에 빠졌다」 입장에 자신 분코는 7년 만에 일본으로 돌아왔다. 이것도 어디까지나 자신들을 위해서였다. 이제 문자도 나이가 차고 아내를 보내는 곳을 알아야 할 때가 되지만, 그러면 돈이 들어갈 수 없고, 자신의 돈을 넣고 싶지 않기 때문에 고향에 쫓아내고 외옥에 인도한 것이다.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갔지만, 어머니는 그때까지 정상적인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없었고, 몇몇 남성과 결혼하고 다시 이혼하고 재혼하는 것을 반복하고 있었다. 문자는 아버지를 다시 만나기도 했지만, 아버지는 외가와 짜서 문자를 돈 많은 승려인 작은 외삼부와 강제적으로 혼인시키려고 했다. 간단히 말해 돈 때문에 딸을 팔려고 한 것이다. 다만 외삼부측에서 나중에 문자에게도 사귀는 남자가 있다는 것을 알고 파혼을 선언하고 결국 이루지 못했다. 9에 도쿄에 상경했다. 부모 둘 다 완전히 독립한 것이다. 도쿄에 상경한 뒤는 작은 밖의 할아버지인 쿠보타 가메타로의 집에 머물러 우에노에서 신문의 팔, 경비누의 점포나 행상, 식모육, 식당 종업원 등 다양한 일을 하면서 고교생을 이어갔다. 이때 사회주의자들과 교류를 시작해 일하면서 정칙 영어학교와 원주학관에 다녔다. 3개월 만에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학교에 다니면서 사귀었던 친구의 소개로 사회주의 워러시아 혁명에 대한 책을 접해 이에 큰 영향을 받았다.
(중략) 네, 내가 찾고 있던 것, 내가 뭘하려고 했는지, 확실히 그 안에 있습니다. 그 사람이야말로 내가 찾고 있던 사람이다. 그 사람이야말로 내가 하는 일이 있다. 알 수 없는 환희가 내 가슴 속에서 솟아났다. 흥분해서 밤에 잠을 잘 수 없었다. 한 달 남짓이 지난 3월이 되어 박열은 오뎅집에서 문자를 찾아왔다. 박열과 교제하기 시작한 문자는 그의 사상에 공명해 아나키스트가 되어 5월부터 동거를 시작하고 동거남 박열을 따라 박열이 조직한 사회주의자의 모임인 흑황회 에 가입했다. 그리고 박열과 함께 흑도회 기관지 ‘흑도’를 창간해 한 달 후에 2호를 냈다. 그러나 흑도회는 9월 사회주의자로 구성된 ‘북성회’와 아나키스트들로 구성된 ‘흑우회’로 분열했고, 문자는 박열, 홍진유, 박흥정, 신영파, 김중한, 신산초대, 구리하라 카즈오와 함께 가입했다. 11월 문자는 박열과 함께 대담한 두꺼운 선인이라는 운동지를 발간했다. 분코는 박열과 함께 ‘불령사’를 조직했지만 3월부터 살기 시작한 도쿄 도요타군 요요기 도미야야의 집을 본거지로 정해 불령사 첫 집회를 했다. <대담한 조선인>을 현사회라는 타이틀로 바꿔 문자는 이 잡지에 문장을 올렸다. 6월에는 당시 저명한 아나키스트였던 월월계와 카토 카즈오의 강연회를 열고 일본 노동운동가인 나카시이 노스케의 출옥환영회도 개최했다. 에는 현사회 4호가 간행되고, 에는 불령사 6차 정례회의가 박열의 집에서 개최되었다. 하지만 박열이 예전부터 비밀로 추진했던 폭탄 입수를 둘러싸고 김준한과 박열 사이가 나빠지면 불령사는 점점 갈등이 커져 흑장회가 해산하자 2산 초대와 김준한은 불령사를 나와 자신들만의 잡지
관동대지진이 일어나 조선인 학살이 이뤄진 지 3일째인 문자는 박열과 예비검속을 계좌로 경찰에 연행됐지만 하루 경찰범처벌령으로 구류가 연장됐다. 수사 중 폭탄 입수 계획이 밝혀지자 일본 당국은 형법 73조(대역죄) 위반으로 두 사람을 기소했다. 당초는 치안경찰법 위반으로 불령사 동인을 포함한 16명을 기소했고, 일본 정부는 조선인대학살 사건의 책임을 모으기 위해 이 불령선인의 비밀결사 사건을 대대적으로 발표하기 시작했다. 당시 문자는 시험신문에서 “다이쇼 천왕은 병인이기 때문에 히로히토 황태자를 엿볼려고 했다. , 다른 불령사 동인들은 불기소되었다. 예심 판사인데 하카세이는 이 사건은 대심원 관할로 옮기자 문자에게 전향을 요구했지만 문자는 전향을 거부했다. 이 해 여름부터 옥중수기 집필을 시작해 기소됐다.
어렸을 때부터 박열과 문자가 서로 만나기 전에도 자세히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다만, 그 책이 한국에서 계정되기 전에 나온 작품이므로, 작가가 영어판을 참고로 했기 때문에, 중동 티의 문장이 여기저기 보인다는 것이 유감스러운 부분.
박열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 ‘박열’이 공개됐다. 박열역은 배우 이재훈이 맡았다. 가네코 후미코 역은 배우 최희서가 맡았다. 최희서는 가네코 문자 역을 잘 소화해 호평을 받으며 대종상에서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다. 마침내 가네코 분코의 기일과 개봉 기간이 겹쳐 그녀의 추도 행사에는 최희서도 직접 참여해 헌시를 낭독했다.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지만 육체관계도 있었다고 자서전에서 스스로 인정한 바 있다. 수십 년 후의 일이지만, 그 후 어떻게 멸망했는지를 보면 선견지명이었다. 사실 문자 측에서 한눈에 반했다. 정식으로 처음 만났을 때 했다고 자전에 고백한 표현을 인용하면 “내가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만, 당신은 이미 배우자가 있나요? 아니면 누군가… 그래서 연인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이때 두 사람이 얻어 살던 세트룸은 도쿄 에바라군 세타가야마치 이케지리에 있었고, 집주인은 신발 가게를 운영하고 있던 아이카와 신작이었다. 10개월 정도 살고 도요타군 요요다마치 요요기, 토미가야의 세트집으로 이사했다. 일본에서 조직된 한국인 사상단체의 효력으로 평가된다. 한국인 유학생, 고학생, 자유노동자 2030명이 참가해 만들었는데 확인 가능한 회원은 김팡건, 권희국, 원정린, 김두종, 임태경, 김정범, 김사국, 정태신, 조봉암, 백금・정경, 원 등이다. 최초의 이름은 풍뢰회였지만 12월 개칭. 후데이 센진이라고 발음되지만, 이것은 불령선인이라는 멸망과 같은 발음이지만, 상반되는 의사를 안은 다자레(말 놀이). 내용도 일제에 대한 반발과 불령 선인에 대한 옹호가 담겨 있었다. 문자는 재판에서 불령사의 성격을 “권력에 반역하는 허무주의와 무정부주의를 표방하는 단체”라고 말했다. 회원은 한국인으로는 홍진유, 육홍균, 한현상, 최규정, 최영환, 이필현, 하이일, 서동성, 정태성, 김준한, 장상준, 김철, 서상경이 있었다. 거의 아나키스트였지만 최영환은 불교도로서 벤텐드 스님이었고, 한현상은 기독교인이었다. 공통점은 모두 고교생이나 노동자였다는 것.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명호수공원 강아지 - 484회 허명상(가평), (0) | 2025.03.16 |
---|---|
대구꽃구경 - 거리 노란 꽃 황화 코스모스 교통 체계화 (0) | 2025.03.16 |
필리핀 앙헬레스 호라이즌힐 호텔 - 필리핀 세부 12월, 1월, 2월 여행 날씨 복장 3박 4일 (0) | 2025.03.16 |
에버랜드퍼레이드 - 에버랜드 퍼레이드 시간 1 인당 장소 구리선 꿀 팁 요약 (0) | 2025.03.16 |
담양 상설시장 - [담양] 담양 상설시장 코스파 음식점 | 담양상회 본점 & 오바테 만두 (0) | 2025.03.15 |